본문 바로가기
Health & Life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 예방 음식

by 미니 minnie 2024. 2. 12.

 탈모를 예방하고 싶다면 미리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어케어와 육모제도 중요하겠지 가장 중요하고 머리카락 건강과 연관도가 높은 것은 바로 음식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쉽게 재료를 구해서 미리 탈모를 예방합시다. 

 

탈모는 음식으로 예방 가능할까?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 평상시의 식사에는 신경쓰고 있나요? 육모제 등의 헤어 케어도 중요하지만, 머리카락의 성장은 식사에서 섭취하는 영양이 기본입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어떤 음식이 탈모의 예방이 될지 모르는 분도 많을 것입니다. 탈모는 음식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아무렇지도 않은 식사는 두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음식과 머리카락의 관계

먹은 물로 머리카락이 만들어집니다. 음식에서 섭취한 영양에 의해 머리카락이 만들어지고 자랍니다. 머리카락을 만드는데 있어서 식사는 기본이며, 육모제나 약을 사용한 치료는 서포트에 불과합니다.

 

머리카락에 좋은 영양소

 탈모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는 단백질과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C, 비타민 E, 아연 등입니다. 각각의 특징을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단백질은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피부와 내장 물질입니다. 그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의 생성에 지장을 줍니다. 또한 두피 환경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두피 환경이 악화되어 머리카락의 성장을 저해하여 결과적으로 탈모가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고기와 생선, 콩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고기와 생선에는 지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너무 먹으면 두피의 피지 분비를 늘려 두피 환경이 흐트러지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는 말아야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B2와 B6는 신진 대사를 지원하는 역할을합니다. 아무리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어도 비타민이 부족하면 머리카락의 생성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니 균형이 중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에 의해 두피 환경을 지키는 역할이 있습니다. 자외선에 의한 두피에의 데미지에 대항하기 위해, 의식적인 섭취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타민 E는 혈류를 촉진시켜 두피에 영양 공급을 높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기름은 올리브유, 들기름, 참기름, 콩기름, 아마씨유, 해바라기씨유 등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연은 단백질에서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필수적인 미네랄입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의 각질 합성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아연은 사람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아연의 경우 식사에서 보충 할 수 없다면 보충제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 예방에 좋은 음식

 간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간을 섭취하기에 어려 분은 간을 볶음음식으로 요리하여 냄새를 느끼기 어려운 진한 양념으로 요리 해 봅시다.

 

너트

 견과류에는 비타민 B6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와 단백질도 많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다만, 너트에는 지질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너무 먹으면 두피의 피지가 너무 늘어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너트를 야채 볶음에 토핑하면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을 균형있게 취할 수 있습니다.

 

과일

 과일 전반에는 비타민 C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에 다양한 과일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어

 뱀장어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계란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비타민 등을 균형있게 취할 수 있습니다.

 

해산물(굴, 가다랭이, 고등어 등)

 해산물에 아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연은 단백질의 조직을 정리하고 있는 아미노산을,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합성을 돕는 역할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얇은 머리의 원인을 만드는 5α 환원 효소를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5α 리덕타제는 남성 호르몬과 결합하여 탈모로 이어지기 때문에 AGA(남성형 탈모증) 클리닉 등에서의 치료에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녹색, 노란 야채

 녹황색 야채에는 비타민 A와 E를 포함하는 것이 많아 두피 환경을 정돈하여 모근을 활성화시켜줍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그 외에 단백질이나 비타민 E, 엽산 등, 머리카락의 건강에 필요한 3개의 영양소가 갖추어져 있습니다.